Business Area

- Medical leech (의료용거머리)


medicalleech
아트메디텍은 Medical leech (의료용거머리)를 전국 병원에 즉시배송으로 납품합니다.


거머

위키피디아 의료용 거머리 페이지 원문 http://en.wikipedia.org/wiki/Hirudo_medicinalis

Hirudo medicinalis 한글 번역

형태

일반적으로 형태는 다른 거머리들과 비슷합니다. 다 큰 거머리는 길이가 20cm까지 자랍니다.
그리고 등쪽은 어두운 컬러로 초록, 갈색, 초록빛이 도는 브라운 색이고, 배 쪽은 색이 밝습니다. 등 쪽에는 빨간 줄도 있습니다.
두 개의 흡착판이 양쪽으로 한개씩 있고 끝 쪽은 주로 지지대로 쓰이고 처음쪽은 먹을 때 사용되는 턱과 이빨을 가진 빨판입니다. 의료용 거머리는 세 개의 턱이 100개의 뾰족한 이빨들로 돼있는 작은 톱과 같아서 먹잇감에 자국을 남깁니다. 
이 자국은 동그란 원형에 대문자 Y 자처럼 납니다. 살을 뚫은 후 Hirudin(히루딘)이라는 항응고제를 주입하고 피를 빱니다. 큰 성체 거머리는 자기 몸의 열배 무게를 다 합쳐서 한 끼에 먹고 (5~15ml) 다음번 먹기 전까지 일 년 동안 살 수도 있습니다.
의료용 거머리는 암수 한 몸으로 교배후에 물속은 아니고 물 근처 어둡고 축축한 곳에 알을 50개가량 한 줌 정도 낳습니다.

지역과 생태

의료용 거머리들은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까지 포함해 거의 모든 유럽 전역에 퍼져 있습니다. 따듯한 기후로 잡초들이 무성한 물웅덩이나 배수로에 진흙 위에 깨끗한 물이 있는 곳에 잘 맞습니다. 19세기에 포획을 남용해서 개체수가 드물어지고 자연서식지가 말을 기르는 농장에서 먹이로도 사용하고 목장에 소를 먹이려고 물을 사용하는 바람에 숫자가 확 줄어들었습니다. 그 결과 지금은 거의 멸종 위기 종이 되어 국제자연보호연맹에 법적으로 보호받게 되었습니다. 프랑스, 벨기에가 특히 공헌하고 영국에 20군데 정도 고립된 지역이 드문드문 개체 수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가장 크게 집게 되는 곳이 몇천 마리가 한 번에 사는 곳이고 12곳이 특별히 자연 보호지로 특별히 보호되고, 한정돼있습니다. 소량만 몇몇 나라에 반출이 되어 교역됩니다.

의학적 사용

유익한 분비물
의료용 거머리는 60종의 다른 성분을 가진 단백질을 포함한 특이한 침(타액)을 분비하는 것으로 발견돼왔습니다. 이것으로 거머리는 공격한 부위에 피 흐르는 양을 증가시켜 많이 먹는데 유리하게 할 뿐 아니라 여러 목적을 수행했습니다. 이 특이한 침은 피를 응고시키지 않는 항응고제 역할을 하고 (hirudin 성분),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고 (특히 apyrase, collagenase, calin), 혈관을 확장하고 단백질가수분해를 억제합니다. 또 마취제가 포함되있어 물어도 안 아프게 하는게 특징입니다.

과거 역사

BC 800년경 인도의 명의 Sushruta에 의해 사혈 치료로 쓰인 기록이 나옵니다. 그는 피부병, 신경통, 근 골격 통증에 이용하였습니다. 중세와 근대 초기에 약제로써 몸의 항상성 유지를 위해 피를 뽑는데 이용하였습니다. (과거에는 히포크라테스가 4 체액설로 네 가지 액즙으로 몸을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피가 몸에 과하게 있어 몸을 아프게 한다는 이론도 있었습니다.

현재

의료용 거머리 테라피 (치료)는 1970년대 미세수술과 함께 다시 컴백했습니다. 주로 피부이식 수술과 수술 후 발생하는 정맥의 울혈에 대한 처치로 사용됩니다. 특히 손가락, 귀, 코, 입술, 눈꺼풀 등의 접합에서입니다. 이상 확장된 정맥류를 포함해 근육경련, 혈전성정맥염, 골관절염 등 많은 상황에도 거머리 치료요법이 쓰입니다. 치료 효과는 피를 빨릴 때뿐만 아니라 거머리가 한번 물었다 떨어진 자리에서는 지속적으로 피가 나는데 이때까지 효과가 납니다. 이것은 거머리의 특이한 타액 (침)이 마취, 소염, 혈관 확장까지 하기 때문입니다.
쉽게 시술되는 반면, 대개는 출혈이 계속되면서 합병증으로 알레르기 반응이나 박테리아 감염이 일어날 확률도 있습니다. 거머리 히루딘 양이 극소라서 의료에 광범위하게 쓰이는 건 비현실적입니다. 그래서 기술적으로 그 물질만 조합, 합성하여 간에서 혈액응고를 막는 헤파린 물질 같은, 의료용 거머리 약을 개발중이나 아직 상업적으로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지도 크게 보기
지도 크게 보기 ©  NAVER Corp.

찾아오시는길

7호선 남성역 1번 출구 100m
나오자마자 첫째골목 우회전 2층 미용실건물 3층

아트메디텍
T. 02-3482-6521
F. 02-3482-6520

사업자등록번호 108-19-34918 대표자 손숙희
의료기기판매업신고증 동작구 제803호